Be

교육목표

교육목표

교육목표





지식콘텐츠학지식의 표상(Representation)과 처리(Processing)에 관한 연구성과를 콘텐츠 제작 등에 활용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분야로, 넓은 의미에서 콘텐츠학의 기초를 이루는 학문을 지향합니다. 지식콘텐츠학부에서는 철학, 사학, 언 어인지과학 등의 인문학 영역부터 어문학, 지역학 등에 이르는 다양한 지식체계를 다룹니다. 지식 표상과 처리능력을 기르기 위한 통계학프로그래밍은 물론 온톨로지, 위키, 전자(문화)지도 등의 지식망 관련 디지털·정보 기술도 익혀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콘텐츠 제작까지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제작 가능한 콘텐츠의 소재는 옛 문헌의 이야기들에서, 또는 여행과 답사를 비롯해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모든 것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콘텐츠학부는 디지털 기술(지식맵 등)의 습득을 기반으로 학부 문화콘텐츠학연계전공, 대학 원 글로벌문화콘텐츠학과와 함께 한국의 농·산·어촌과 도시, 나아가 한류 확산의 전초기지인 세계 코리아타운의 활성화(Revitalization)에 기여할 전문인력 양성에 나서고 있습니다.

데이터(Data)로 넘쳐나는 시대. 그러나 수많은 데이터는 어떤 특정한 사람에게 의미 있는 것이 될때에만 유용한‘정보(Information)’가 될 수 있습니다. 유용한 정보는 ‘가치’를 낳고, 가치 있는 정보는 하나의‘지식(Knowledge)’으 로, 또한 그 지식을 이성과 통찰에 의해 인간에게 유용한것이 되게함으로써‘지혜(Wisdom)’가 됩니다. 지식콘텐츠학은 데이터 가 정보로, 정보가 지식을 거쳐 지혜로 축적되는 순환 속에서 우리가 그 지식을 어떻게 표시하고 나타낼 수 있는지(표상), 그리고 그 지식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를 지혜롭게 판단하도록 이끌 것입니다. 그러한 지혜의 근원인 이성과 통찰력을 발휘하기 위 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어문학, 역사학, 철학과 같은‘인문학적 소양’입니다. 탄탄한 인문적 소양을 갖춘 이들만 이 지식의 표상과 처리를 거쳐 바람직한 ‘지식콘텐츠(Knowledge Contents)’를 만들 것이기 때문입니다.